레이저를 이용한 작은점 제거
얼굴에 있는 작은점(직경 1~2mm 이하) 들은 대부분 레이저를 이용하여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점을 제거하기 위한 레이저는 보통 CO2 레이저를 사용하는데, 그외 상태에 따라 어붐야그 레이저, 엔디야그 레이저, IPL 등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점 이외에 흔히 볼수 있는 피부병변으로는 주근깨, 한관종, 검버섯, 쥐젖 등이 있는데, 이런 종류의 피부질환들도 대부분 CO2 레이저를 이용하여 쉽게제거됩니다.
일반적인 점이지만 수술적 제거가 필요한 경우: 성형외과에서 큰점제거하기
레이저보다는 수술로서 제거해야 하는 경우
2. 튀어나온 점
3. 피부암이 의심되거나 피부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큰 점
4. 이전에 여러번의 레이저치료로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점
아이엔방식의 수술적 제거가 좋은 이유
2. 재발 가능성이 적고,
3. 최종적으로 점뺀 흉터도 더 작게 남기 때문입니다.
보통 점의 크기가 직경이 3mm 이상되면 수술로서 제거하는것이 더 효과적 입니다. 큰점을 무리하게 레이저로 제거하다보면 오히려 더 큰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깊고 반복적으로 레이저를 시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크기가 큰 선천성 색소모반의
수술적 제거
태어날 때 부터 있는 선천성 모반은 대개 크기가 크고 (직경이 수 cm에서 수십 cm 까지), 신체가 성장하면서 같이 더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수술로서 제거해야 하는데, 크기가 너무 큰경우에는 한번에 제거가 힘들고 여러번에 나누어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엔 방식은 가능한 한번에 제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위치에 있는 선천성 색소
모반의 제거
크기가 큰 선천성 모반중에서도 수술로서도 제거하가 매우 까다로운 부위가 있습니다.
눈가, 코, 입술, 눈썹, 인중, 미간, 이마, 귀 등, 주로 얼굴의 노출부위에 있는 선천성 모반의 경우에는,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와도 밀접해서 제거수술 자체가 힘들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아이엔방식의 큰점제거는 국소피판술, 피부이식술, 피부연골복합이식술, 단계적절제술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제거가 가능하며,
제거후에도 모양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점제거를 위한 피부과와 성형외과의 선택
일반적으로 레이저로 제거가 가능한 작은 점들의 경우는 피부과에서 레이저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문제는 비교적 크기가 큰점이며, 어려운 위치에 점들이 있는 경우입니다.
위치가 코, 입가, 눈 근처인 경우에는 아주 작은 자국이라도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미세 수술을 통한 수술적 제거가 필요합니다.
비교적 크기가 크고, 레이저로 제거가 힘든 부위의 점들은 처음 부터 이 분야에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에서 수술로 제거하시는 것이 가장 결과가 좋습니다.
레이저로 점뺀후 흉터
큰점을 무리하게 레이저로 반복해서 제거하다보면 색소는 제거되더라도 자국이 보기싫게 남게 되는데, 대부분 원래 점 크기 만큼 흉살이 다시 튀어오르게 됩니다.
점빼고 난후에 흉터가 남게되면 더 이상의 레이저 치료로는 좋아지지 않으므로 흉터제거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점뺀 흉터 제거수술은 보기싫게 튀어나온 흉터를 미세봉합술을 이용한 흉터성형수술로서 자국을 눈에 안띄게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엔방식의 점뺀흉터제거수술은 수술선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 자국이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