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선천성 구순구개열의 교정수술은 태어나서 몇개월 이내에 일차적인 교정수술을 하지만, 1차 교정수술 후에도 대부분 어느정도 변형이 남아있게 마련이며 성장을 하면서 변형이 약간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일차수술후 남아있는 변형을 구순구개열의 2차성 변형이라고 합니다.
2차성 변형의 교정수술 시기는 대부분 어느정도 신체적인 성장이 끝난 후에 시행하며, 대략 16~18세 이후에 많이 하게 됩니다.
구순구개열 교정술 후에 남아있는 변형, 즉 구순구개열의 이차성변형의 종류는 크게 입술부위와 코부위의 변형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먼저 입술부위의 변형으로는:
2. 한쪽 입술 두께가 얇거나 두꺼운 경우
3. 입술과 인중부위의 수술흉터
4. 인중의 소실,
5. 입술 양쪽의 길이가 다른 경우,
6. 입술이 비뚤어져 보이는 경우,
7. 입술의 휘파람변형( 윗입술 아래쪽 한부분이 휘파람 불때처럼 잘룩하게 위로 올라간 변형),
8. 윗입술 전체적인 조직이 부족하여 아주 타이트한 경우,
등등이 있습니다.
코부위에 남아있는 변형은:
2.한쪽 콧날개가 아랫쪽으로 처져있고,
3.양쪽 콧구멍의 크기가 차이가 나며,
4.한쪽 콧구멍 바닥이 꺼져있습니다.
5. 또한 코안의 비중격이 많이 휘어있어 한쪽 코가 자주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방법은 위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변형들을 최대한 정상적인 모습으로 되돌리기 위해 입술부위는 흉터제거술, V-Y 전진술, Z-plasty, 귀연골이식, 인중재건술 등을 이용하여 교정하게됩니다.
코수술은 개방형 코성형술을 이용하여 휘어진 비중격과 비대칭적인 콧날개를 완전히 바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외 비중격연골을 이용하여 코기둥을 세우고 필요에 따라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하여 콧대를 높이게 됩니다. 또한 귀연골을 이용하여 코끝과 콧날개부위를 추가적으로 교정하기도 합니다.
수술시에 마취는 입술은 부분마취로 가능하지만, 코수술은 대부분 전신마취로 진행하게됩니다. 수술시간은 대략 입술 1~2시간, 코 2~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입원치료는 대부분 필요없으며, 수술 후 마취에서 완전히 깨어나시면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후 통원 치료기간은 7~10일정도 입니다. 수술직후에는 수술자국이 눈에 띄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옅어집니다.
구순구개열의 교정수술은 성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난이도가 어렵고, 모든 성형외과적인 술기를 총 동원하여 시술하여야 하므로, 그 방면에 오랜기간 동안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전문의가 최선을 다하여 시술하였을 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